5. 미래과학인재양성 특별위원회 활동 보고서 제시된 정책 대안이나 의견 등은 국가교육위원회의 공식 의견이 아니라 위원들간 논의한 견해임을 밝혀둠 과학적 사고로 미래를 선도하는 인재 강국 실현을 위한 미래과학인재양성 방향과 추진과제 국가교육위원회 미래과학인재양성 특별위원회에서는 과학인재 양성을 위한 거시적 관점의 추진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선언하고, 이를 위한 과제를 제안한다. ▣ 본 선언은 우리나라 교육기본법에서 제시하는 홍익인간의 이념인 인간다운 삶의 영위와 민주국가의 발전,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방향이다. ▣ 과학인재는 모든 문제를 과학적 절차와 방법에 근거하여 해결하는 사고 역량을 가진 사람이다. ▣ 과학적 사고 역량은 특정 교과와 특정 분야에서만 다루지 않는 전 국민의 보편적 소양 차원에서 함양해야 한다. ▣ 전 국민의 과학적 사고 역량은 민주주의의 가치를 실현하고, 민주적 의사결정의 토대가 됨을 국가는 선언해야 한다. ▣ 과학적 사고 역량은 유아, 초·중등, 고등, 평생에 이르는 교육 체제 속에 공통된 학습 목표로 설정해야 한다. ▣ 과학적 사고 역량의 토대 위에 핵심 분야의 고도화된 과학인재가 발굴·지원되는 종합적인 양성 체제가 마련되어야 한다. ▣ 이 모든 철학은 전 부처의 인재양성 관련 추진계획에 반영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협의체가 구성되고 관리되어야 한다. 국가교육위원회 미래과학인재양성 특별위원회 위원 일동 224 5. 미래과학인재양성 특별위원회 활동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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